두정엽은 전두엽이 바로 뒤의 정수리 부분에 위치해 있습니다. 두정엽은 여러 부위로 나뉘어 져 있고, 각 부위는 각기 하는 역할이 다르지만 서로 연결되어 작용합니다. 두정엽은 공간에 대한 파악을 하고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 할 수 있도록 하며 체성감각이 전달되는 영역입니다. 두정엽의 여러 가지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정엽의 앞부분 체감각피질 영역
체감각피질은 전두엽의 동작피질 바로 뒤에 위치해 있어 마치 머리띠 두 개가 나란히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체감각피질은 피부의 촉각, 통각, 압각, 주변의 온도, 몸의 위치 등에 대한 정보를 처리합니다. 그래서 두정엽이 손상되면 촉각과 통각에 문제가 생기고 공간상에서 자신의 위치를 파악하기 힘들어집니다.
체감각피질에도 신체 각 부위의 상응 부위가 있습니다. 입술, 혀, 목구멍같은 민감한 신체부위일수록 체감각피질에서 차지하는 부위가 넓습니다. 뇌에서 서로 인접한 신체부위는 서로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두정엽의 뒷부분은 공간인식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곳을 통해 우리와 우리 주변과의 관계를 살피고 파악할 수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의 두정엽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발달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여성보다 남성이 어림셈이나 공간감각이 뛰어난 편입니다. 이것 역시 인류의 진화사와 관련있습니다. 남성의 경우 사냥을 나가 동물의 수나 공간을 어림짐작하는 일을 담당해왔고, 그 과정에서 이런 능력이 점점 발달해왔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길 찾는 방식이 남녀가 다릅니다. 남성은 공간과 거리를 비교적 정확한 수치로 전달합니다. 여성은 특정한 랜드마크 등을 이용해 길을 안내합니다.
수학적 추리, 공간 해석에 관여하는 두정엽
천재 물리학자 아인슈타인의 뇌는 수학적 추리와 관련된 양쪽 하부 두정엽이 일반인들에 비해 15% 더 넓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두정엽 부위는 시공간적 사고, 입체적인 형상, 수학적 추리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최근 두정엽과 명상의 관계에 대한 연구가 소개된 바 있습니다. 스님들이 명상을 하게 되면 뇌 활동에 특이한 변화가 나타남이 발견되었습니다. 명상 전에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던 뇌가 명상 후 감소하였습니다. 두정엽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시공을 초월한 감각이 생겼고 이를 통해 영적인 자유로움을 느끼는 것이라고 추측됩니다.
지금까지 두정엽의 체감각피질 영역의 역할과 수학, 공간 해석에 관여에 관한 내용을 살펴보았습니다. 두정엽은 인간의 고차원적인 인지기능을 담당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으로 두정엽에 손상이 발생했을 때 다양한 인지적 및 운동 기능의 이상이 나타납니다. 간단한 계산이나 길 찾기, 가전제품의 사용법 등을 이해하고 수행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게 되어 일상생활 하기 힘들어집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