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의 뇌 발달이 잘 이뤄지기 위한 임신부의 영양, 정서, 질병, 흡연과 음주 등의 관련 요인들이 있습니다. 태교를 하는 올바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엄마가 튼튼하면 아기도 튼튼하다
임신 중 영양부족은 사산, 저체중아 등을 초래합니다. 특히 임산부에게 아미노산이 부족하면 출생시 태아의 뉴런수가 아주 적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영양실조에 시달리는 나라의 임신부가 낳은 영아의 뉴런수가 서구 출신 영아의 40퍼센트 밖에 안되는 것을 발견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주 심한 영양실조가 아닌 경우에는 태아에게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부가 음식을 먹을 경우 영양분이 우선 태아에게 공급되기 때문에 태아에게 별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실제로 태내에서 영양실조에 걸렸던 아기들이 보통은 출생 후에도 영양공급이 부족한 환경에서 생활하는 것을 생각해보면 미숙한 뇌발달이 태내의 영양문제만으로 볼 수는 없습니다. 이후의 발달 과정이 정상적일 경우에는 자기교정이 일어난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엄마의 마음과 연결된 아기의 마음
임신부가 심한 스트레스를 받울 때 분비된 호르몬이 태아에게 영향을 줍니다. 임신부가 정서적 충격을 받을 때 태반으로의 영양공급이 잘 안되고 태아는 산소결핍에 시달립니다. 산모의 스트레스 호르몬이 범람해 태아에게 영향을 주면, 스트레스를 잘 이겨내지 못하는 성인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정서적 충격이 반복되면 태아의 신체 발육이 제대로 되지 않고 출생 후 잘 울며 잘 놀라는 등 불안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예비 아빠는 임신부가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배려하고, 임신부도 스트레스 관리를 잘해서 정서적 안정을 취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에게 전달되는 엄마의 생활습관
임신부가 질병이 있을 때 태아의 뇌 발달에 영향을 줍니다. 임신부 질병 바이러스가 태반을 공격해서 영양분이 줄어들거나 미세한 분자가 태반을 통과해 태아를 공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이즈에 감염된 태아는 아주 작은 두개골과 얼굴기형을 보이며, 임신 초기에 감염되면 그 영향은 아주 심각합니다.
흡연하는 임신부가 낳은 영아는 전염병, 정신지체, 뇌성마비에 걸리기 쉬운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담배 연기의 니코틴이 태아의 뇌간에 영향을 주어 사망이 일어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음주와 관련해서는 의사들 마저도 언제, 어느 정도까지가 안전한지 잘 모릅니다. 하지만 임신부가 음주를 하면 태아도 음주를 하게 됩니다. 알코올이 탯줄을 통과해 태아에게 전달됩니다. 정상적인 영아의 뇌에 비해 임신중 과음한 임신부가 낳은 영아 뇌의 주름이 현저히 적고, 크기 또한 눈에 띄게 작은 편입니다.
최고의 태교는 자연스러움
요즘 임신부들은 클래식을 듣고 외국어를 배우며 여러 가지 태교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탁월한 재능을 가진 아이가 태어나갈 기대하며 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그러나 그런 기대는 부모의 희망일 뿐, 임신부가 태교를 위해 좋아하지 않는 것들을 하면서 부담을 가지는 것보다 마음을 편하게 갖는 게 더 중요합니다. 임신부는 좋아하는 노래를 듣거나 좋아하는 책을 읽으면 됩니다. 집안에서 적당한 운동을 하거나 나무가 많은 공원을 산책하는 것도 좋습니다. 엄마가 편안하면 태아도 정서적으로 안정됩니다.
5개월 이후 태아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태아와 조용히 대화하거나 좋아하는 노래를 흥을거리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태아의 학습을 위해 임신부의 배에 녹음한 단어를 5개월간 들려준 실험에서는 아무 효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태아는 엄마의 조용한 말이나 흥얼거림에 안정감을 느낍니다. 이때 태아는 엄마가 말하는 내용이 아니라 리듬에 반응합니다.
몸과 마음이 건강한 아이를 낳기 위한 임신부에게 유익한 태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영아기 뇌 발달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