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님 댁에 가거나 휴가를 떠나기 위해 어린 아이와 비행기를 타야 하는 부모 입장에서는 굉장히 걱정이 되실 것입니다. 탑승 전 보안검사, 탑승 대기 등 이것저것 신경 쓸 것이 정말 많고 버거울 수 있습니다. 집에서 미리 예행 연습을 하거나 여러 가지 준비를 해두어 봅시다.
1. 여행을 떠나기 전 연습하기
아이와 함께 놀이를 통해 공항 보안 절차를 자연스레 익힐 수 있습니다. 방문을 금속탐지기로 삼아 통과하는 놀이를 하거나, 주방 조리대를 개인 소지품 엑스레이 검사 컨베이어로 삼아 연습합니다. 이런 놀이를 통해 아이는 실제 상황에 대한 준비를 부분적으로나마 할 수 있습니다.
2. 여행의 규칙을 정해두기
비행기 여행 시 아이들과 간단한 규칙을 미리 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부모 손잡고 있기, 태블릿 PC는 15분 이상 사용하지 않기, 안전벨트를 풀지 않기 등의 규칙을 미리 정해서 아이가 기억하도록 하면 여행이 더 안전하고 편안해질 수 있습니다.
3. 카시트 이용하기
항공사에서는 유아용 카시트를 가지고 탑승할 것을 권장합니다. 아이에게 익숙한 물건이라 더 큰 편안함을 느끼게 되고, 비행 중 안전벨트를 풀지 않을 가능성도 높이기 때문입니다. 아이의 안전과 안정을 위해 유아용 카시트를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오락거리준비, 야간 비행 이용
여행 시 다양한 오락거리를 준비해야 합니다. 책, 작은 장난감, 퍼즐, 태블릿 PC 등 휴대하기 편한 아이템들을 챙기면 아이들이 즐겁게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아이가 비행 중 거의 잠을 자도록 야간 비행을 이용하시면 부모도 아이도 편안하게 시간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5. 비행 중 투정을 보이려는 기미가 보일 때
아이가 투정을 부리려 한다면 공감의 말을 건네며 안정시켜 보세요. 예를 들어, "우리 루피가 오래 앉아 있기 싫어하는 걸 엄마가 알아. 하지만 규칙을 지켜야 해. 조종사 아저씨가 괜찮다고 말해주면 그때 일어날 수 있어. 우리 루피는 충분히 잘 참아낼 수 있지!" 같은 말을 해 주면 아이가 자신감을 얻고 규칙을 따르기 쉬워질 것입니다.
탑승 대기 시간에는 아이가 오래 앉아 있지 않도록 주변을 돌아다니며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비행 중에도 가능하다면 통로를 잠깐 걸을 수 있도록 해 주어 아이의 답답함을 덜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여행 중에는 아이에게 칭찬이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우리 루피가 정말 얌전히 잘 앉아 있네! 퍼즐 가지고 재미있게 놀아줘서 너무 고마워." 같은 말을 자주 해주어 아이가 스스로 더 잘하려는 마음을 가지도록 할 수 있습니다.
6. 아이가 투정을 부릴 때
아이에게 으름장을 놓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얌전하게 굴지 않으면 집으로 갈 거야" 같은 말은 아이에게 적절한 행동을 가르쳐주지 못할 뿐 아니라 오히려 스트레스를 주고 부정적인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신, 긍정적인 강화와 공감으로 아이를 격려하며 올바른 행동을 유도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아이가 소란을 피울 때 먹을 것을 상으로 주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는 아이가 군것질거리를 얻기 위해 부적절한 행동을 반복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 재미있는 놀잇거리나 활동을 상으로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처음 아이와 비행기를 타려니 걱정이 앞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수월하게 비행을 마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괜히 그렇게 걱정햇나?"라는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이 내용을 참고하셔서 아이와 즐겁고 편안한 비행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