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의 목적이 무엇인가요? 저 또한 예의 바르고 공부 잘하는 아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교육이 목표가 아이의 건강한 독립,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인재라고 생각하신 다면 이 3가지를 무조건 키워줘야 한다는 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자기 조절력입니다. 

자기조절력을 키우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부모와 아이 간의 적절한 가이드라인을 서로 결정해 주는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엄마와 아빠 간에 소통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소통이 잘 되면 아이를 키우면서 제안하는 부분들이 대부분 비슷하게 됩니다. 

부모의 의견이 맞으면 아이들과 몇 번 티격태격 하다 가도 그걸 따르게 됩니다. 물론 적절한 보상이 있어야 합니다. 물질적인 보상만이 아니라 칭찬하고 잘했다는 격려가 함께 병합되어야 합니다. 

가장 시급하게 스마트폰 사용 시간과 관련된 가이드라인을 정해보시길 추천 드립니다. 흥미로운 조사 결과가 있습니다. 실리콘밸리 고소득층 부모님들은 기를 쓰고 아이들에게 스마트폰을 사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반대로 저소득층으로 갈수록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늘어납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잦으면 당연히 유해 콘텐츠에 노출이 많아지고 그러면 정신 건강에도 좋지 않고, 사회성 발달도 힘들어 질 수 있습니다. 

실리콘밸리 고소득층 가정에서는 스마트폰을 사주지 않는 것은 물론이고 그 시간에 자연체험, 야외활동 그리고 독서에 집중한다고 합니다. 자연에 있으면 아이들은 여러 자연 현상들에 호기심을 갖게 되고 이 호기심을 독서로 연결시킵니다. 



두 번째 역량은 공부력입니다. 

학교에서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한 공부력이 아니라, 원하는 것을 해내고자 지식과 노하우를 습득하는 전략적인 행위를 말합니다. 가장 빠르고 가성비 좋은 방법은 독서입니다. 

지금 아이가 제대로 맞는 길을 가고 있는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아이에게 들어가는 인풋의 종류를 보시면 됩니다. 나쁜 인풋보다 좋은 인풋이 훨씬 많아야 합니다. 독서를 통한 긍정적인 인풋이 많은 아이들이 유해 콘텐츠에 많이 노출되어 있는 아이와 같을 수가 없겠죠. 

우리 역사에서 과학 기술 예술 거의 모든 분야에서 엄청난 성과를 내신 대표적인 인물은 동양의 레오나르도 다빈치라고 불리는 다산 적약용입니다. 적양용이 쓴 책은 아이와 같이 읽어보시기를 강력히 추천 드리고 있습니다. 

적양용은 독서를 아주 중요하게 생각했는데요. 인간으로 하여금 짐승과 벌레의 부류를 벗어나서 광대한 우주를 지탱하게 하므로, 독서는 우리의 본분이라 했습니다. 

책을 그냥 읽기만 하면 하루에 천 번을 읽더라도, 읽지 않은 것과 매한가지라고 합니다. 책을 읽다가 한 글자라도 모르는 글자가 나오면 그 글자를 자세하게 이해하고, 그  글자가 들어간 문장을  이 책, 저 책에서 뽑는 작업을  해나가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한 권의 책을 읽어도 100가지의 책을 두루 보게 되는 것이고, 읽고 있는 책의 의미를 환하게 꿰뚫어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아이가 책 읽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제가 부모가 과연 책을 읽고 배우는 것에 즐거움을 느끼고 있는지 돌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이들은 부모의 말보다 행동을 따라 하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역량은 건강한 결핍입니다. 

베트남의 영어 말하기 대회를 1등한 아이의 소감입니다. 이 아이는 국제학교를 다니거나 원어민 과외를 받은 것도 아닙니다. 이 아이는 자기 가족과 자기 마을이 가난에서 벗어날 수 있기 위해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상위 1% 인재들은 어린 시절 큰 결핍을 느꼈고 이 결핍이 행동을 일으켰습니다. 모든 것이 풍족한 대한민국 아이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건강한 결핍을 심어주는 것입니다. 

관심의 방향을 나 자신이 아닌 타인과 공동체에 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기후변화로 급변하는 세상에 관심을 두는 것입니다. 에디슨은 밤을 밝히고 싶어서 전구를 발명했습니다. 하늘을 날고 싶었던 라이트형제는 비행기를 만들어 냈습니다. 



'자신을 속이지 않는 공부' 이 책에는 공자부터 정약용까지 동양의 위대한 성인들이 어떻게 세상을 바라보고 공부했는지 나와 있습니다. 이분 들의 공통점은 그 시대를 살면서 '이렇게 하면 안 되'라는 결핍을 느꼈고 그래서 위대한 사상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훌륭한 인풋에 대해 궁금하신 부모님들은 이 책을 한 번 읽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